(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오진우 특파원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연준은 또 올해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겠다는 계획을 시사했고, 오는 9월 말까지 대차대조표 축소를 종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준은 20일 이틀 일정으로 진행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공개한 성명에서 기준금리를 2.25~2.50%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연준은 올해 5월부터 대차대조표 축소 규모의 감축(taper)을 시작하고, 오는 9월 말까지 대차대조표의 축소 작업을 종료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연준은 또 점도표에서 올해 금리를 올리지 않는 방안을 기본 시나리오로 제시했다. 기존 두 차례 전망에서 하향 조정했다.

지난 12월 회의에서 제시된 점도표에서는 올해 연간 두 차례 인상 시나리오가 제시됐던 바 있다. 12월 회의 점도표에 제시된 올해 말 기준금리 중간값은 2.9%다.

이번 회의 후 제시된 점도표에서는 올해 말 금리 중간값이 2.4%로 대폭 떨어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17명의 위원 중 11명이 금리동결을 주장했다. 4명은 한 번의 금리 인상을 주장했다. 두 번 이상 금리 인상을 주장한 위원은 2명에 그쳤다.

연준은 오는 2020년 말 금리 중간값은 2.6%로 제시해 한 번의 추가 인상을 시사했다. 2022년에는 2.6%가 유지될 것으로 봤다.

장기 금리 중간값은 2.8%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 12월 전망과 비교해 변화가 없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