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 정책 발표에도 경기 둔화 우려와 무역협상 불확실성 등으로 혼조세로 마감했다.

20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41.71포인트(0.55%) 내린 25,745.6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8.34포인트(0.29%) 하락한 2,824.23에 장을 마쳤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5.02포인트(0.07%) 오른 7,728.97에 종가를 형성했다.

시장은 3월 FOMC 결과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 등을 주시했다.

연준은 이날 종료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연준은 위원들의 향후 금리 경로 전망인 '점도표'를 통해 올해 금리를 올리지 않는 것이 기본적인 시나리오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내놓은 점도표에서는 올해 두 번 금리 인상 방안을 제시했다.

한 번의 금리 인상 전망 정도로 하향 조정될 것으로 본 시장 예상보다 더 비둘기파적이었다.

연준은 또 대차대조표 축소도 앞서 예고했던 4분기보다 이른 9월 말에 종료하기로 했다. 5월부터는 자산축소 규모도 줄인다.

연준이 점도표와 대차대조표 축소 계획 등에서 시장 예상보다 완화적인 정책을 발표하자 주요 주가지수도 장 초반 하락세를 딛고 상승 반전하는 등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다만 주요 지수의 상승세는 오래가지 못했다. 연준이 예상보다 훨씬 비둘기파적으로 변한 것이 경기 둔화를 암시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연준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1%로 낮췄다.

FOMC 이후 미 국채금리가 큰 폭 하락하면서 은행주 주가를 끌어 내린 점도 증시 전반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이 커진 점도 증시를 압박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를 상당 기간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협상을 타결하고 나면, 중국이 이를 준수할 것이란 점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협상 이행 여부를 확인하기까지 관세를 유지할 의향을 밝힌것으로 풀이된다.

전일 일부 외신은 미국이 관세 유지를 주장하는 데 반발해 중국 측이 일부 문제에 대해 미국에 양보했던 것을 되돌리려 한다는 보도를 내놓았던 바 있다.

여기에 글로벌 운송업체 페덱스가 실망스러운 세 번째 회계 분기 실적을 내놓은 점도 시장을 압박했다.

또 BMW는 올해 순익 부진에 대비한 대규모 비용 감축 계획을 발표하는 등 주요 기업 발 부정적인 소식이 우위를 점했다. BMW 관련 소식으로 뉴욕증시에서 자동차 기업 주가도 불안했다.

이날 종목별로는 JP모건체이스가 2.1% 하락했다. 페덱스 주가는 3.5%가량 내렸다. 포드는 2.2%, GM은 3.3% 각각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금융주가 2.09% 급락했다. 산업주도 0.63% 내렸다.

반면 유가 상승에 힘입어 에너지는 0.89% 상승했고, 커뮤니케이션도 1.16% 올랐다.

이날은 주요 지표 발표가 없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경기 둔화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인베스코의 크리스티나 후퍼 수석 글로벌 시장 전략가는 "연준이 무엇을 봤길래 이토록 극적으로 변하는가 하는 의심을 들게 한다"면서 "성장에 대한 우려가 매우 큰 상황에서 모든 경제 지표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관심이 쏠릴 것"이라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6월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8.4%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2.58% 상승한 13.91을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