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올해 금리를 동결하고, 오는 9월 보유자산 축소를 중단하겠다고 밝혀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중단됐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연준은 2015년부터 금리 인상과 대차대조표 축소를 통해 일명 통화정책 "정상화(normalizing)"에 나섰다.

이날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는 그러한 정상화가 종료됐다는 선언이다. 기준금리 2.25%~2.50%에서 금리 인상이 멈춘 것이다.

하지만 연준이 말하는 이 정상 수준은 과거 금리 수준과 비교하면 매우 완화적인 수준이다.

기준금리에서 장기 물가 전망치인 2%를 제거하면 실질 연방기금금리는 0.25%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WSJ에 따르면 연준의 마지막 긴축 종료 시점인 2006년에 실질금리는 2.75%였으며 이전 긴축 시기 종료 시점인 2000년에는 4%였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은행 총재는 이달 초 성장률이 둔화하고 그에 맞춰 금리도 낮아지는 추세가 '뉴노멀'이 됐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윌리엄스 총재는 완화적이지도 긴축적이지도 않은 '중립금리'를 현재 연방기금금리 상단인 2.5% 정도로 제시했다.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5.25%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제롬 파월 의장도 이달 초 한 강연에서 통화정책의 정상화가 '후반부'로 접어들고 있다며 통화정책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되돌아갈 수는 없다고 언급했다.

연준은 이날 대차대조표 축소를 9월 말 종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파월 의장이 언급한 4분기보다는 앞선 것이다. 9월 말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가 종료되면 연준의 보유자산은 3조5천억 달러를 웃도는 수준으로 남게 된다. 이는 국내총생산(GDP)의 17%에 맞먹는다. 금융위기 이전인 2006년 연준의 보유자산은 GDP의 6%에 달했다.

연준이 금리 인상을 중단한 것은 미국의 실업률이 3.8%로 자연 실업률 중간 전망치인 4.3%보다 크게 낮아졌고,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에서 안정돼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다시 미국 경제가 고꾸라지면 연준에 총탄이 많지 않다는 점은 부담이다.

이코노미스트들은 연준이 다음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금리를 5%포인트가량 낮춰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연준이 금리를 내릴 수 있는 폭은 기껏해야 2.25%포인트 남짓이다.

대차대조표를 확대한다 해도 이전 최대 수준인 4조5천억 달러에 비해 1조 달러를 늘릴 수 있는 게 전부다.

제롬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여전히 탄탄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소매판매, 기업투자, 고용증가세와 같은 지표가 최근 하향 추세를 보인다는 점을 주목했다.

연준 위원들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작년 9월의 2.5%에서 2.1%로 낮아졌다.

근원 인플레이션 전망치도 2% 밑으로 떨어졌고, 인플레 기대치도 낮아졌다.

금융시장 역시 이러한 우려를 가격에 반영했다.

연준의 비둘기파적 기조는 통상 주식을 떠받치는 재료지만 이날 주가는 잠깐 반등한 뒤 하락세로 전환됐다.

10년물 국채금리는 1여년 만에 2.53%로 떨어졌고, 장단기금리차 축소로 리세션 가능성은 커졌다.

WSJ은 이러한 신호가 당장 리세션을 예고하진 않더라도 연준은 다음 침체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을 서둘러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에버코어 ISI의 크리쉬나 구하 전략가는 "연준은 이 같은 매우 어려운 환경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방법으로 (정책) 틀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WSJ은 한가지 방법으로는 연준이 물가 목표치를 2%를 웃도는 수준으로 잡아 물가가 2% 밑으로 떨어지면 이에 곧바로 대응할 것이라는 신호를 주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 경우 시장은 물가가 2% 밑으로 떨어지더라도 이는 일시적일 것으로 기대하게 된다. 하지만, 2% 이상의 물가 목표치는 자칫하면 경제를 장기간 가열시켜, 경기 하강 신호를 너무 늦게 감지하게 만들 수 있다고 WSJ은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