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금융도 혁신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금융 추진방향' 브리핑에서 "가계금융과 부동산 담보 위주에서 자본시장과 미래 성장성 중심으로 금융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산업 전반의 혁신이 경제의 판을 흔들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작지만 민첩한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만들어 낸 창의적인 기술과 아이디어가 새로운 부가가치와 고용창출을 주도하고 있다"며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실물경제의 동반자인 금융의 모습도 달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 산업분야는 실패의 가능성이 큰 만큼, 혁신적인 도전과 시도에 따른 위험을 공유하고 분산하는 금융시스템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과거 실적 보다는 성장성과 미래 잠재력에 기반을 둔 인내하는 모험자본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혁신금융을 통해 금융제도 뿐만 아니라 관행, 인프라, 금융감독 등 금융시스템 전반을 개선할 것"이라며 "금융권과 긴밀한 협업이 필요한 만큼 금융회사, 시장전문가, 연구원 등과 함께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혁신금융의 조기 안착을 위해 도전을 응원하고 실패를 용인할 수 있는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