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영화 등 문화콘텐츠 사업에 꾸준히 투자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는 기업은행 직원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특히 한국 영화로는 역대 흥행 2위를 기록하면서 상종가를 친 '극한직업'에 기업은행이 투자했다는 말에 "좀 벌었겠네"라며 농담을 던지면서 큰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혁신금융 비전선포식' 참석을 위해 21일 중구 기업은행 본점을 찾은 문 대통령은 기업은행의 문화콘텐츠 및 동산 담보 대출 관련 직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혁신금융 사례들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문화콘텐츠 투자 업무를 담당하는 한 직원은 "재무제표에 익숙한 은행권이 영화 시나리오만 갖고 투자하는 게 쉽지 않다"고 토로하면서도 "저희가 투자한 영화 중 손익분기점을 넘는 영화가 절반 이상인 것을 확인하고 큰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년 4천억 자금을 투자와 대출로 공급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독립영화와 예술영화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등 문화콘텐츠 동반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기도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꼭 반드시 수익이 나면 더 좋겠지만 수익이 다소 미진하더라도 문화콘텐츠 산업들을 계속해 육성하는 차원에서 은행에서 투자까지 해 준다니 더 고마운 일이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간담회에 동석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최근 흥행한 극한직업도 여기(기업은행)서 투자를 했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그래요?"라고 관심을 표시한 뒤 "그건 좀 벌었겠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최종구 위원장은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은 인지하는데, 이게 돈이 될지에 대한 확실성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 금융 회사들은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그래서 기업은행이 앞장서고 있어서 요즘에 좀 히트한다는 영화를 보면 주요 투자자에 항상 늘 김도진 행장이 (있다)"고 말해 참석자들의 박수를 끌어냈다.

문 대통령은 또 동산 담보 대출을 담당하는 직원에게 "담당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부담이겠다. 잘되면 좋은데 행여 잘못되면 문책을 받는다든지 할 수 있겠다"고 관심을 표명했다.

이에 김도진 기업은행장은 "본인 중과실, 고의가 아니라면 면책시켜 주는 것으로 정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그게 꼭 돼야 할 것 같다"고 호응했다.

같이 자리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종합검사도 하는데 그런 부분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높은 점수를 받으시면 종합검사 부담도 좀 줄어들지 않을까 본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금감원장님이 직접 면책을 말씀하셨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거들었다.

윤 원장은 "적극적으로 그런 방향으로 저희가 지원을 하겠다"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은행이 창업 기업들에 자금을 대출하고,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서 창업 공간도 제공하는 등 창업 자체를 지원·육성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은행들의 이러한 활동에 대해 평가 때 가점을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고, 윤석헌 원장은 "드리겠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을 담당하는 한 직원이 "정부에서 2천억 원을 출자해 줘 중소상인과 소상공인을 위해 1%대 저금리 특별상품을 출시할 수 있었다. 고객과 직원 모두 만족할 좋은 상품을 만들 수 있게 도움을 줘 감사드린다"고 말해 참석자들로부터 박수를 받기도 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앞으로도 좋은 정책 아이디어를 내고 정부와 협업하면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상품 대출도 가능할 것 같다"며 "현장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내달라. 정부가 정말 합리적이라고 하면 재정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