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21일 미국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하는 가운데서도 소폭 상승해 출발했다.

오전 9시 44분(미 동부시간) 현재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4.64포인트(0.06%) 상승한 25,760.31에 거래됐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68포인트(0.06%) 오른 2,825.9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4.42포인트(0.19%) 상승한 7,743.39에 거래됐다.

시장은 전일 종료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여파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 주요 경제지표 등을 주시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전일 '점도표'를 통해 올해 금리 동결이 기본적인 금리 정책 방향임을 시사하는 등 대폭 완화적인 스탠스를 드러냈다. 대차대조표 축소 작업도 오는 9월 말에 종료하기로 했다.

하지만 연준의 극적인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적 변신은 경기 상황이 예상보다 나쁜 것 아니냐는 시장의 불안을 자극했다.

연준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1%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여전히 양호한 성장률이지만, 시장에서는 이보다 상황이 나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부상했다.

장기 금리의 하락으로 국채수익률 격차가 좁혀진 점도 경기 둔화 부담을 키웠다. 수익률 곡선의 역전은 대표적인 경기 침체 신호로 꼽힌다.

또 금리 하락으로 금리에 민감한 주요 은행의 주가는 직접적인 하락 압력을 받고 있다.

다만 지난 2월 마이너스(-)로 떨어지며 충격을 줬던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제조업지수가 3월에 큰 폭 반등하는 등 이날 나온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이면서 불안이 다소 완화했다.

주요 지수도 하락 개장한 이후 소폭 상승세로 반등하는 등 전일보다는 안정적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 대해서는 소식이 엇갈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양국의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다면서도, 중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를 무역협상 타결 이후에도 상당 기간 유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이 품목별로 선별적으로 관세를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중국은 관세 유지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긍정적인 소식도 있었다.

중국 상무부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등이 베이징을 찾아 28~29일 고위급 협상을 연다고 밝혔다.

이어 4월 초에는 류허 중국 부총리가 방미해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개장전 거래에서는 개발 중이던 알츠하이머 치료제의 실험을 중단한다는 발표를 한 제약업체 바이오젠의 주가가 26% 이상 폭락했다.

애플 주가는 니덤 등을 포함한 주요 기관의 목표 주가 상향 조정이 잇따른 데 힘입어 0.7% 올랐다.

이날 개장전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3월 필라델피아연은 지수는 전월의 마이너스(-) 4.1에서 13.7로 급등했다. 시장 예상 5.0도 큰 폭 넘어섰다.

또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가 전주에서 9천 명 감소한 22만1천 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시장의 예상치 22만5천 명보다 적었다.

개장 이후에는 2월 경기선행지수가 발표된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미 경기 상황에 대한 시장의 불안이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UBS 웰쓰 매니지먼트의 지오프리 유 영국 투자 대표는 "투자자들은 중앙은행의 온건한 발언을 기대했지만, 얼마나 완화적인지를 드러내는 과도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하지는 않았다"면서 "완화적이기를 바라는 것과 실제로 매우 완화적이 되는 것은 차이가 있는데, 이는 연준이 시장이 모르는 어떤 것을 알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키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럽 주요국 주가는 하락했다. 범유럽지수인 Stoxx 600지수는 0.47% 내렸다.

국제유가도 하락했다. 5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0.17% 하락한 60.13달러에, 브렌트유는 0.28% 내린 68.31달러에 움직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6월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11.6% 반영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