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인공지능과 5G 등 신기술과의 융합, 부품과 소프트웨어 국산화를 통해 국내 로봇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2일 대구광역시에서 '사람과 로봇이 함께하는 미래, 대구가 열어가겠습니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정부는 '사람을 위한 로봇산업'이라는 원칙에 따라 2023년 로봇산업 글로벌 4대 강국을 목표로 삼았다"라며 "작지만 강한, 세계적인 스타 기업 20개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로봇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라며 "미래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표적인 신산업"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세계 로봇 시장은 2017년 기준 335억 달러로, 연평균 25% 성장해 2023년에는 1천3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미 많은 국가가 치열한 경쟁에 나섰다. 독일 아디다스는 100% 로봇 자동화 공정을 도입해 23년 만에 다시 자국에서 생산을 시작했고 '로봇으로 로봇을 만드는 회사' 일본 화낙은 연 매출액 8조 원의 성공신화를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역시 세계 최초로 로봇 관련 법률을 마련하고 특히 자동차와 전기·전자 업종에서 로봇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제조업 종사자 1만 명당, 로봇 활용 대수가 710대로 로봇밀도 세계 1위, 다시 말해 제조업에서는 로봇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라다"라고 설명했다.

또 "제조 로봇의 산업 규모도 2017년 약 3조 원으로 세계 5위권이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5G를 비롯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융합돼 로봇의 기능과 활용도는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이 분야에서 높은 역량을 가지고 있는 우리가 로봇산업 역시 선도해나갈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과 마찬가지로 로봇산업은 미개척의 영역"이라며 "그런 만큼 처음부터 그 방향을 잘 설계해야 하며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도록 효용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로봇이 발전할수록 사람의 역할이 커져야 한다"며 "최근에는 사람과 협업하는 로봇이 개발·보급되고 있다. 사람이 하기 위험한 일을 로봇이 도와주면서 생산성을 높이고 더불어 일자리도 창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기존 제조업과 서비스업과의 연계를 통해 산업 혁신과 함께 일자리 창출의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우리의 산업현장에서 제조 로봇은 공정의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며 "생산성 향상은 기업의 매출 상승으로 연결돼, 연구·개발(R&D) 전문인력과 청년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실제 이곳 대구에서 로봇을 도입한 뒤 기업 매출이 늘고 일자리가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며 "약 80여 대의 로봇을 도입해 프레스, 용접공정을 자동화했지만 오히려 생산기술과 개발, 연구 인력을 신규 채용한 기업도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고위험·고강도·유해 작업환경에 로봇이 널리 활용되도록 할 것"이라며 "낮은 가격의 협동 로봇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영세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노동자가 좀 더 안전한 환경에서 일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로봇이 인간의 삶을 돕도록 하겠다"며 "물류·의료·가사 로봇 같은 서비스 로봇은 사람과 교감하며, 우리의 삶이 편리해지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서비스 로봇이 상용화돼 의료와 재활, 돌봄과 재난대응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면 사회적 약자를 비롯한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제조 로봇 분야는 업종별·공정별로 표준 모델을 개발해 근로 환경 개선과 인력 부족 해소가 시급한 분야에 선도적으로 보급하겠다"며 "로봇 활용 교육을 지원하고 향후 제조사가 주도적으로 판매·보급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 "로봇과 스마트공장을 접목해 전통 제조업을 되살리는 동력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서비스 로봇 분야는 시장성과 성장성을 고려해 돌봄, 웨어러블, 의료, 물류 4대 유망분야를 선정하고 맞춤형 개발과 수출을 지원하겠다"며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서비스 로봇을 개발·보급해 포용국가 실현을 앞당겨나가겠다. 지자체 복지시설 등을 통해 정부가 선도적으로 서비스 로봇을 보급하고, 병원·유통기업과의 협업을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신기술·신제품의 출시를 앞당기고 돕기 위해 규제샌드박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언급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