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현대자동차가 주주총회에서 현금배당과 사외이사 선임 등 안건을 두고 엘리엇과 맞붙은 표대결에서 압승을 거뒀다.

현대차는 22일 서초구 현대차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기말배당 및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승인의 건 관련해 현대차 이사회가 제안한 배당안이 찬성 86%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날 투표에는 의결권을 가진 주주의 80.8%가 참여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 기말배당은 기존 이사회 측 원안대로 보통주 주당 3천원으로 이뤄지게 됐다. 우선주는 3천50원, 2우선주는 3천100원, 3우선주는 3천50원 등으로 배당액이 정해졌다.

엘리엇이 제안한 배당안은 13.6%의 찬성표를 획득하는 데 그쳐 부결됐다. 엘리엇은 앞서 보통주 2만1천967원 등 배당안을 주주제안으로 요구했다.

현대차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추천한 3명의 후보가 각각 과반의 찬성표를 얻으면서, 사외이사 선임안건에서도 엘리엇을 상대로 완승했다.

현대차측 사외이사 후보인 윤치원 UBS그룹 자산관리부문 부회장은 90.6%, 유진 오 전 캐피탈그룹 인터내셔널 파트너는 82.5%, 이상승 서울대 경제학 교수는 77.4%의 지지를 받았다.

엘리엇 측이 제시한 사외이사 후보 3명은 각각 20% 미만의 찬성률에 그쳐 전원 사외이사 선임에서 탈락했다.

이날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과 이원희 현대차 사장,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등 3명에 대한 사내이사 선임안건도 통과됐다. 사내이사 선임 관련해서는 엘리엇이 주주제안을 내놓지 않아 반대 없이 승인됐다.

현대차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사내이사로 선임됨에 따라 별도 임시이사회를 열어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정몽구 대표이사 회장, 정의선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이원희 대표이사 사장, 하언태 대표이사 부사장 등 4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바뀐다.

아울러 현대차 이사회가 보수위원회 및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하자는 엘리엇 측의 주주제안을 반영하기로 함에 따라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은 표결 없이 승인됐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