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제로페이 등 새로운 경쟁 수단 등장에도 신용카드 사용량 증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카드 부가서비스 축소가 향후 사용량 변화에 핵심 변수가 될 전망이다.

25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체 카드 승인금액은 810조7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6.6% 증가했다.

이중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632조4천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9% 늘었다.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압박 등 금융당국의 규제 강화가 이어지고 있지만, 국내 카드 사용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카드업계는 부가서비스 축소가 앞으로 신용카드 사용량 변화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정부와 카드사들은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에서 카드수수료 인하에 따른 부가서비스 축소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다만 금융당국이 부가서비스 변경에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빠르게 부가서비스 축소가 이루어지긴 어려울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소비자 혜택 변경에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며 "카드사들 역시 사용자 확보가 핵심인 만큼 눈에 띄는 부가서비스 축소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수료 개편에 따른 카드사와 대형가맹점의 마찰 역시 카드 사용량 변화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최근 현대자동차, 쌍용차 등 주요 대형가맹점들과 수수료 인상에 따른 마찰이 이어지고, 이통사와 대형마트 역시 카드사들과 수수료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다만, 카드업계 관계자들은 대형가맹점과 수수료 협상이 실제 카드 사용량에는 큰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도 대형가맹점과 수수료 협상에 따른 마찰이 있었지만, 소비자들에게 직접 영향을 미친 경우는 거의 없었다"며 "최근의 수수료 협상이 카드 사용량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현대자동차 역시 수수료 협상 당시 신용카드 가맹점 해지를 내세웠지만, 실제 소비자들의 카드사용에는 큰 불편이 없었다.

특히, 카드 사용량 변화에 가장 중요한 변수로 꼽혔던 신용카드 소득공제 역시 3년 연장이 결정됐다.

당·정·청은 지난 13일 올해 말 일몰을 맞는 신용카드 소득공제 제도를 3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한 행사에서 소득공제 축소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고 '증세' 논란으로 이어지면서 반발이 확대된 바 있다.

지난 1999년 처음 법안이 채택된 신용카드 사용액 소득공제는 9번의 일몰 연장으로 당분간 신용카드 사용량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제로페이 등 새로운 간편결제 서비스의 등장 역시 아직은 신용카드의 대체재가 될 만큼 영향력을 확대하지 못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각 은행의 제로페이 결제실적 자료를 전수조사한 결과 지난 1월 전체 결제 건수는 8천633건으로 집계됐다.

한 달간 결제금액은 약 1억9천949만원으로 1월 31일 기준 등록가맹점 수는 4만6천628개로 1월 한 달 동안 가맹점당 0.19건, 4천278원이 결제된 셈이다.

정부가 제로페이에 소득공제율 40%를 적용하겠다고 공언한 상황이지만 실제 신용카드 사용량을 흡수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신용카드 사용을 대체할 만한 뚜렷한 경쟁 수단이 나오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