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는 거시경제 측면에서만 보면 재정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하다며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심재철 자유한국당,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를 받고 이같이 말했다.

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올해 재정정책이 확장적이냐는 질의에 대해서도 "재정이든 통화정책이든 완화적으로 가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통화정책에 국한에서 말하면 지금 통화정책 기조는 완화적이고 실물경제를 제약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이 총재는 이어 "더 완화적으로 가는지를 보는 거지 긴축으로 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무디스의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가 2.1%로 낮은 것과 관련해서 "(무디스가) 비관적인 시나리오로 대외 요인을 크게 보고 있다"라고 판단했다.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의 현재 경기를 불황으로 보느냐는 질의에는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추경을 10조원 편성하면 국내총생산(GDP)의 0.5% 수준이어서 성장 제고 효과는 있을 것"이라고 이 총재가 말했다.

이 총재는 앞으로 통화신용 정책과 관련해서는 "현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결정이 지금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최저임금의 효과와 관련해서는 "긍정과 부정 효과가 다 있다"며 "일부 업종은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고, 소비를 높이는 효과를 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소공동 한은 본점 리모델링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조달청도 상당 부분 책임이 있다"며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고, 법적 책임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라고 답변했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