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ㆍ대구=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김예원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시중은행의 대출회수와 대출금리 인상을 걱정하는 자동차 부품업체들을 안심시켰다.

최 위원장은 25일 경북 경산시에 있는 일지테크에서 열린 자동차 부품업체 현장간담회에서 "자동차 산업 전반이 비 올 때 은행이 우산을 뺏어갈까 걱정한다"며 "은행에 유인책을 줘서라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산업의 특성에 맞는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구준모 일지테크 대표이사는 "자동차 신차 개발에 통상 2년의 세월이 걸리고 부품 협력사는 1년 전에 모든 설비를 갖추게 된다"며 "수주 현황과 투자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선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재무적 결과만 가지고 대출을 관리하는 은행권의 관행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서진 화신정공 대표는 "(자동차 산업이) 최근 2~3년간 실적이 악화하며 신용등급이 하향 추세로 접어들어 결과만 가지고 돈을 빌리기가 사실 어렵다"며 "은행 입장에선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대출을 축소하지만, 성장 가능성 있는 업체엔 미래 상황을 반영해 신용등급 평가 과정에 반영해 준다면 대출 축소에 대한 어려움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석현 성진포머 회장도 "이달 말이면 재무제표가 공시되면서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되는 업체들이 훨씬 더 많을 것"이라며 "금융권은 기존대출에 대한 금리를 올리는 일부터 시작하겠지만 이런 조치가 기업 입장에서 보면 설상가상이다"고 지적했다.

송 회장은 "적자가 나는데 금리를 올리면 돈이 없는 사람에게 돈을 더 많이 내고 빌리라는 뜻"이라며 "아주 어리석은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최 위원장은 시중은행의 경우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불가피한 부분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간 시중은행은 정부의 예산을 받아서 하는 것도 아니고 예금자 돈을 받아서 이자를 붙여 안정적으로 돌려줘야 하니까 리스크에 따르는 비용을 부담하게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업체, 일반 중소기업이 겪는 일을 시장 원리에만 맡길 수 없으니 정책금융, 정부가 뒷받침돼 손실 가능성을 보고도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체의 대출금리와 한도 설정 결정권을 쥐고 있는 시중은행에 유인책을 마련해 대출회수가 현실로 이어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최 위원장은 "이미 상당수 은행이 자동차 부품업체를 관찰대상에 올려놓고 있다"며 "민간 은행에 대해 저희가 자금 운용을 이렇게 하라고 지시할 수 없지만 여러 가지 유인책을 마련해 그런 현상이 완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1월 말 기준으로 국내 은행이 자동차 부품업체에 제공하는 신용공여가 21조원으로 전체적인 규모가 그렇게 준 것은 아니다"며 "물론 개별 업체마다 사정이 다르고 여신이 실제로 회수된 사례도 있을 테니 그런 현상이 없도록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은행권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설명도 이어졌다.

권인원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자동차 산업이 어려우니까 은행들이 집중적으로 관찰하는 것은 맞다"며 "하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사업성 좋은 기업에 서로 지원하려고 하고, 가계대출을 줄이면서 남는 자금을 기업 쪽으로 지원하려는 곳들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부원장은 "은행 역시 혼자만 살 수는 없고 기업과 국민과 상생해야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다"며 "시중 자금이 뒷받침돼야 기업체도 살고 나라의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생각을 수시로 은행 여신담당 임원들과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