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수익률 곡선의 역전 현상은 금리 인하 필요성에 대한 신호일 수는 있지만, 경기 침체를 가리키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25일 마켓워치에 따르면 옐런 전 의장은 홍콩에서 열린 크레디 스위스 아시안 투자 콘퍼런스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옐런 전 의장은 금리 역전이 경기 침체의 신호로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 "침체 신호로 보지 않는다"면서 "과거와 달리 현재는 수익률 곡선이 매우 평탄화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익률 곡선이 과거와 달리 평탄화된 상황에서는 역전도 더 쉽게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곡선의 역전은 연준이 언젠가 금리를 인하할 필요가 있다는 신호일 수는 있다"면서도 "하지만 (향후 금리를 내리더라도) 이것이 경기 침체를 야기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인 것은 명확하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옐런 전 의장은 미국 경제의 성장 속도가 둔화한 것은 사실이지만, 경기 침체 상황에 직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그는 "미 경제는 지난해 3.1% 성장했지만, 연준의 가장 최근 올해 성장 전망은 2.1%"라면서 "명확하게 성장이 느려지고 있지만, 위험한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성장이 느려졌지만, 침체를 유발할 정도로 둔화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같은 행사에 참석한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커브 역전에 대한 시장의 불안한 반응을 이해할 수 있다면서도, 경기 침체 우려로 패닉에 빠질 이유는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