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지난 5년간 국내 장외파생상품의 중앙청산소(CCP) 청산 규모가 확대되며 양적 성장을 이뤘지만, CCP 기능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CCP 청산 대상 상품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본시장연구원은 26일 '글로벌 장외파생상품 CCP 현황 및 국내 도입 5주년 성과' 제목의 보고서에서 "우리나라는 주요 20개국(G20) 개혁안에 따라 5년 전부터 장외파생상품 CCP 청산을 시작해 청산 규모는 매년 확대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한국거래소는 2014년 3월부터 자본시장법에 따라 '금융투자상품거래청산회사'로서 장외파생상품 거래에 대한 청산 업무를 수행했다.

개설 초기 원화 이자율스와프(IRS)를 대상으로 자율청산을 시작했고, 금융기관의 청산 참여가 본격화하면서 같은 해 6월 30일부터 의무청산을 실시했다.

원화 IRS 청산잔고는 매년 지속해서 확대돼 지난해 말 기준으로 1천276조원을 기록했다. 누적 명목대금은 2천482조원에 달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한국거래소가 CCP 청산 시행 이후 청산거래시간 연장 및 만기 확대 등의 시스템을 개선했고, 해외 감독당국으로부터 적격 CCP 인증을 받으면서 해외 금융회사의 수요 확대를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향후 청산거래의 지속적인 활성화와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CCP 관련 국제권고 기준 준수와 함께 상품 다양화 등에 대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말 한국거래소는 위험에 대한 일별 공동기금 적립에 관한 규정을 위반해 미국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또한 의무청산 대상이 확대되고 있지만, 여전히 금리 파생상품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청산 대상 상품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한국거래소는 지난 1월 CCP 청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청산결제 리스크 관리체계를 선진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체계적인 위험관리를 할 수 있도록 장외파생상품 CCP 리스크 검증부서도 신설할 예정이라고 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