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금융감독원이 서민과 자영업자들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한다.

금감원은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 보고에서 서민금융 평가 시 저신용자 공급실적 가중치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현재 5%인 가중치가 10%로 늘어나고 영세자영업자에 대한 새희망홀씨 공급 확대도 유도한다.

또한, 영세자영업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소매형 'SOHO' 대출 관련 신용평가체계도 개선할 예정이다.

경영컨설팅과 금융교육 이수 실적, 폐업 후 재기, 자영업자 노하우 축적 여부와 비금융정보 등 자영업자의 특성이 반영된다.

이와 함께 금융회사와 컨설팅기관이 참여하는 자영업자 경영컨설팅 관련 컨설팅기관을 확대하고, 다양한 협력모델 발굴도 지원된다.

현재 신용협동조합의 지역특산품(한지 등) 판매 지원 등 지역밀착형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이 주요 대상이다.

또한, 담보보증이 어려운 신생 기업이 신용만으로 이행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하도록 특별보증 상시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중개 기능도 활성화한다.

관계형 금융의 평가지표를 개선하여 담보능력이 취약한 신생·저신용 기업에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금감원 내에 모험자본 육성지원 센터를 신설하고, 금융투자 회사 경영실태평가 항목에 모험자본 공급실적 반영 검토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원 센터는 모험자본 시장참여자 간 네트워크 구축, 애로사항 접수 신고센터 운영 등 모험자본 육성을 지원하는 기능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