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국민연금이 반대 의사를 밝힌 가운데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SK㈜ 사내이사 선임 등을 포함한 모든 안건이 무난히 통과됐다.

SK㈜는 27일 종로구 SK빌딩에서 제28차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승인했다.

이날 주총 의장을 맡은 장동현 SK㈜ 사장은 "최태원 사내이사 후보는 회사의 대주주로서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함께 하고 책임을 함께 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고려됐다"며 "글로벌 성장동력을 확대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등 SK㈜의 구심점 역할에 적임자라 판단돼 후보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SK㈜는 이날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는 내용의 정관 변경안도 주주총회에 상정해 의결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SK㈜는 기존처럼 대표이사가 아니라 사외이사 중에서 이사회 의장이 선임된다.

SK㈜는 기업경영을 투명하게 감시하는 이사회의 취지와 역할 강화를 통해 주주권익 보호와 기업가치 제고에 나서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민연금 반대에도 염재호 전 고려대 총장도 신임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앞서 국민연금은 최태원 회장의 SK㈜ 사내이사 선임안건과 관련해 "기업가치 훼손 내지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적용된다고 판단한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국민연금은 염 전 총장의 사외이사 선임안건에 대해서도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이에 대해 장동현 사장은 "염 전 총장은 회사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역할에 적임자로 추천됐다"고 전했다.

기존 이사회 의장이었던 조대식 SK㈜ 사장은 대표이사직만 수행할 예정이다. 김병호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의 사외이사 선임과 감사위원 선임의 건도 승인됐다.

참석 주주는 의결권 있는 주식 수 기준 88.6%를 차지했다. 배당은 전년도와 같은 보통주 1주당 4천원으로 정해졌다. 배당금은 1개월 이내 지급될 예정이다.

한편, 최 회장은 주총 직후 열리는 SK㈜ 이사회를 통해 기존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나고 염 전 총장이 새 이사회 의장을 맡게 될 전망이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