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주택시장 안정과 건설산업 성장이 함께 가기 위해서는 적절한 주택공급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나왔다. 서울에서는 아파트 층고 제한 완화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됐다.





김대철 한국주택협회장(HDC현대산업개발 사장)은 2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주택을 공급하는 주택업체들, 주택수요자인 국민, 주택정책을 만드는 정부가 모두 행복한 세상을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면서 서울시에 건의한 내용을 소개했다.

그는 서울시 행정2부시장, 건축 관련 국·과장들과 함께한 오찬 간담회에서 35층에 묶인 서울시 아파트 층고제한 규제에 완화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서울에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서다.

지난 2년간(2018년 말까지) 전국 아파트 가격은 1.2% 상승했다. 서울은 13.1%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서울이 전국 주택시장 양극화를 주도했다.

서울에서 집을 사들인 수요자는 입지와 거주환경이 좋은 서울에 주택공급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 주목했다. 정부도 규제책만으로 집값을 잡을 수 없다는 데 동의하고 3기 신도시를 발표했다. 주택시장을 안정시키면서 건설산업도 상생하려면 서울의 층고제한을 완화해 공급을 늘려야 한다는 게 김 회장의 생각이다.

그는 "명도소송 완료 후에도 이주하지 않는 가구가 나오는 애로사항을 시공사들이 겪고 있다"고 우려했다.

분양가 산정에는 보수적인 자세가 확산할 것으로 김 회장은 예상했다. 재개발에서 임대주택 비율을 높이는 정책에 대해서는 조합원 부담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김 회장은 "어떤 프로젝트 수주 또는 사업성 검토시 실제 분양과는 시차가 2-3년 나므로 리스크 부담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점점 보수적으로 산정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설계변경, 구조변경이나 철근가격 급등 등의 경우 건축비를 올리는 게 여의치 않아 대부분은 시공사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임대주택을 확대할 때 소셜믹스 뿐만 아니라 조합원의 부담증가 등도 고려해 원활하게 추진돼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올해 분양시장은 국지적인 차별화를 나타낼 것으로 김 회장은 예상했다. 재건축 비리에도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