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7일 "올해 새롭게 부활하는 종합검사는 과거와 다르다는 것을 자신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종석 의원의 질의에 "그간 (종합검사 운용방안에 대해) 금융위원회와 이견 조율도 했고 금융회사의 피드백도 계속 받는 등 제도를 꼼꼼하게 보완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윤 원장은 종합검사를 받는 금융사의 수검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윤 원장은 "자료 제출에 대한 금융회사의 부담은 상시적인 감시를 통해 사전에 충분히 자료를 받아 준비해놓는 방식으로 완화하고, 종합검사와 부문검사의 중복은 일정 기간 지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 원장은 "과거 금감원에서 금융사에 부문 검사를 여러 번 나갔던 것을 종합검사로 통일해 금융사들의 수검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며 "과거 저인망식 종합검사와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종합검사의 취지와 긍정적인 효과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종합검사의 목적은 종합적으로 위험을 살펴보자는 것"이라며 "사전에 알고 있는 리스크뿐만 아니라, 예상하지 못했던 위험도 함께 들여다본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종합검사에 낙인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검증 효과도 함께 존재한다"며 "검사 시 금융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발견했을 때 금융사에서 그 부분을 일정한 방식으로 치료하면 결과적으로 시장에 바람직한 시그널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종합검사 평가항목의 객관성 여부에 대한 지적에는 "시작할 때부터 완벽한 제도를 갖고 갈 수는 없다"며 "금융사의 피드백, 정성 평가에서의 객관성 확보 등을 통해 제도 개선을 추구하고 업계와 소통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삼성생명 등 금감원과 갈등을 빚었던 금융사들이 보복성 종합검사를 우려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즉시연금 소송이 현재 진행 중인데 즉시연금과 관련한 종합검사도 시행할 수 있느냐"고 묻자 윤 원장은 "종합검사는 즉시연금과 암 보험 등 여러 업무를 종합적으로 검사한다"고 말했다. 즉시연금은 법원에서 결론 날 때까지 검사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라는 김 의원의 요구에 윤 원장은 "그런 약속은 할 수 없다. 객관적으로 여러 가지를 살펴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후 윤 원장은 "종합검사를 분쟁조정의 수단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여러 가지를 같이 봐야 하니 불가피하게 그런 부분이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