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일로 효과(Organizational Silos Effect)는 조직 부서 간에 서로 협력하지 않고 내부 이익만을 추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조직 내에서 개별 부서끼리 서로 담을 쌓고 각자의 이익에만 몰두하는 부서 이기주의를 일컫는다.

사일로(silo)는 곡식이나 사료를 저장하는 굴뚝 모양의 창고를 의미한다. 사일로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저장되는 물품이 서로 섞이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런 사일로의 모습이 구성원이나 부서 사이 교류가 끊긴 모습을 홀로 우뚝 서 있는 원통 모양의 창고와 유사하다고 비유한 것이다.

조직 내에서 사일로 효과가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경쟁 과열'로 지목되고는 한다.

조직의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한적인 보상을 제시하면서 성과를 내라고 압박하게 되면, 서로 간의 경쟁이 과도해지면서 사일로 효과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사일로 효과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공동으로 공유할 수 있는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부서들이 서로 공동의 이해관계를 가지게 되면 경쟁보다는 협력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산업증권부 황윤정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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