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G 이동통신(5th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은 이동통신의 다섯 번째 세대(Generation)란 뜻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지난해 12월부터 5G 전파를 발사했다.

5G는 지난 2017년 인텔이 5G 모뎀을 세계최초로 발표하면서 시작됐는데 2GHz 이하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4G와 달리, 28GHz의 초고대역 주파수를 사용해 속도가 4G보다 최대 20배 빠르다.

2GB 영화를 다운로드하는데 4G는 16초가 걸리지만, 5G는 1초도 걸리지 않는다.

한국은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최초로 5G 기술을 적용해 화제를 모았다.

5G가 고화질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는 초고속 대용량 통신인 만큼 가상현실(VR)과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1세대 이동통신은 음성 통화만 가능하다. 2세대 이동통신은 음성 통화에 더해 문제 메시지 등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다.

3세대 이동통신은 사진과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주고받을 수 있고 휴대전화에 유심을 사용한다.

4세대 이동통신은 3세대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다.

5G 네트워크 구축은 2020년 이후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정책금융부 강수지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