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우리 경제가 2.5%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 부문의 지출 확대가 경기 하방압력을 흡수하고 있어서 정부의 경기 안정화 기능은 잘 작동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31일 내놓은 '2019년 한국경제 수정 전망'에서 "수출과 내수 모두에서 경기 회복의 조짐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구원은 주요 선진국 경기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중국과 인접한 아세안 국가의 경기 둔화 리스크 등 대외 여건 악화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다며 성장률 전망 배경을 설명했다.

민간소비는 올해 2.5%로, 지난해 2.8%에서 소폭 둔화할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과 이전지출 확대, 임금근로자의 소득 확대 및 주택 전세 시장 안정에 따른 주거비 부담 완화는 민간소비에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위축된 노동시장의 더딘 개선속도, 경기 부진 우려 및 세계 경제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 가계부채 원리금 상환 부담 등은 민간소비의 제약 요소로 꼽혔다.

건설투자는 마이너스(-) 4.2%로 마이너스 폭이 확대될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주거용 건물은 주택 인허가 및 주택착공이 줄어들고, 부동산 위축 및 미분양 확대 등의 하방 위험이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의 SOC 예산 증가, 공공기관 투자 확대 등으로 토목 부문 부진은 완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설비투자가 올해 0.3% 증가하면서 플러스 증가 폭은 미미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세계경기 둔화 및 대외수요 부진이 그 이유로 꼽혔다.

반도체 투자 마무리, 제조업 부문 경쟁력 하락, 기업의 보수적인 투자 심리도 설비투자 증가의 제약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수출입 증가율은 올해 대폭 하락하면서 0.7%를 기록할 것으로 연구원은 예상했다.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 보호무역주의 등으로 인한 교역증가율 둔화가 전망되기 때문이다.

중국의 성장세 둔화 및 글로벌 반도체 시장 위축도 국내 수출의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자물가는 1.3%로 상승 폭이 둔화할 것으로 연구원은 예측했다.

공공요금 인상, 세금 이하 혜택 종료 등은 물가 상승압력이다. 원자재가격 하향 안정, 민간소비 증가세 둔화 등은 물가 상승 폭 확대를 제한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성장세 소실을 방지하고 중장기적으로 저성장 고착화 탈피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투자 활력 제고와 경제 체질 개선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심리 개선을 통한 소비 활성화가 필요하며 경제 활력 제고, 고용증대를 위한 투자촉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SOC 조기 착공과 공공주택 발주 확대로 건설경기 급랭을 막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