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대림산업이 광양서천을 횡단하는 국내 최초 '곡선 사장교' 세풍대교를 준공했다고 1일 밝혔다.

세풍대교는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했다. 전라남도 순천과 광양을 연결하는 광양시 우회도로 사업으로 추진됐다. 총사업비는 2천943억원이다.

세풍대교는 총 길이 875m, 왕복 4차선 규모의 사장교다. 3개의 주탑으로 구성된 3주탑 사장교다. 가운데 주탑을 중심으로 양쪽이 대칭구조다.

주탑과 주탑 사이의 주경간장은 220m에 이른다. 중앙 주탑 높이는 71m, 나머지 주탑 높이는 57m다. 주탑에 경관조명을 설치해 광양의 새로운 상징물로 기대된다.

세풍대교는 사장교에 곡선도로를 구현한 국내 최초의 다리다.

대림산업은 광양 단층대와 광양서천 제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환경친화적 설계와 주변 개발계획을 고려해 세풍대교를 곡선형 사장교로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일주식 교각계획으로 하천 내 교각설치를 줄여 해양생태계 훼손을 최소화했다.

세풍대교 준공으로 광양시가지의 상습정체 구간을 우회해 광양과 순천을 오갈 수 있게 됐다. 기존 국도 2호선을 이용할 때보다 10분 이상 시간을 단축된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사장교와 현수교 국산 기술 자립화를 통해 해상특수교량 시장에서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며 "해외에서 최근 브루나이 최대 규모의 사장교인 순가이 브루나이대교와 브루나이 역사상 가장 큰 교량사업인 템부롱대교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해상 교량 부문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전했다.





<세풍대교 모습. 자료: 대림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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