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은 1일 여의도 본원에서 은행, 보험회사, 카드사, 금융투자회사, 저축은행, 금융협회 임직원 약 80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 소비자보호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 금감원은 올해 소비자 보호 감독·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업계의 의견과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금감원은 올해도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소비자 보호 체계를 확립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민원이나 제보를 통해 파악된 불합리한 금융 관행이 개선될 수 있도록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하고, 소비자 보호 실태평가 종합등급을 산출해 평가그룹별 결과를 공개하고 사후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자동적출시스템을 구축, 피해 발생을 차단하고 보험사기 조사 분야에도 AI기반의 적발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불법금융 예방 및 대응체계를 더욱 선진화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금융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핵심정보가 적시에 제공되도록 하고, 고령자와 영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금융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상제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 핀테크 발전, 인구 고령화 등 금융환경 변화로 인해 소비자 보호 업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금융회사가 주도해 소비자 보호를 우선하는 문화를 형성해 가고, 언제나 소비자의 관점에서 불합리하거나 불편한 점이 없는지 살펴봐 달라"고 당부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