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오는 11월 25~26일 양일간 부산에서 열린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아세안 사무총장을 초청해 정상회의를 개최한다고 윤도한 청와대 소통수석이 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번 정상회의는 문재인 정부 들어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다.

윤 수석은 "이번 정상회의는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의 미래 발전 청사진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신남방정책의 분야별 성과를 점검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호혜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동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또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최초로 '한·메콩 정상회의'를 오는 11월 27일 개최해 베트남과 태국,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등 아세안 내 대표적인 고속 성장 지역인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위원장 초청은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먼저 제안했고, 아세안 국가들이 호응하는 데 따라 문 대통령이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이라며 "한반도 정세를 고려하며 아세안과 협의해 김 위원장의 참석 문제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