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현대·기아자동차가 엔진 화재 등과 관련한 잇따른 문제 제기로 미국 안전당국의 조사 대상에 올랐다.

2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현대·기아차의 차량 화재 논란과 관련해 새로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미국 내 비영리 소비자단체인 자동차안전센터(CAS)의 청원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 차량 화재와 관련해 미국 내에서 3천건 이상의 민원이 접수됐다.

이번 조사는 미국 내 현대 쏘나타와 싼타페, 기아 옵티마, 쏘렌토, 쏘울 등 약 300만대 가운데 무작위로 추출된 대상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충돌 없이 발생한 엔진 화재와 관련해 안전결함 여부를 밝히는 게 목적이다.

현재 조사는 예비조사 단계로, 예비조사 이후 결함이 있음이 입증되면 본조사를 거쳐 최악의 경우 리콜로도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도로교통안전국 조사에 앞서 미국 연방 검찰과 코네티컷주 검찰도 현대·기아차의 엔진 결함 의혹과 과거 리콜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5년 이후 현재까지 미국에서 엔진 화재 위험과 관련해 230만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했다고 추산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미국 전역에서 차량 화재 보고가 잇따르자 쏘울과 투싼, 스포티지 등 3개 차종 50만여대를 리콜했다. 지난달 말에는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서 판매된 벨로스터 2만여대가 엔진 조기 점화 문제에 따라 리콜됐다.

앞서 지난 2015년에는 미국에서 세타2 엔진이 탑재된 차량에서 소음과 주행 중 시동 꺼짐, 화재 등 각종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되자 현대·기아차는 약 47만대의 차량을 리콜했다.

2017년에도 세타2 엔진을 장착한 현대 쏘나타와 싼타페, 기아 옵티마, 쏘렌토, 스포티지 등에 리콜 조처가 내려졌다. 같은 해 현대차는 세타2 엔진 사용 차량에서 시동 꺼짐 등 위험을 가진 제작결함이 발견됐다면서 국내에서도 리콜을 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 측이 리콜 당시 결함 가능성을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검찰은 지난 2월 현대·기아차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지난해 3분기 현대·기아차는 에어백 리콜과 엔진 리콜 등으로 인한 품질 강화 비용이 실적에 악영향을 미친 바 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