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정지서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월 하순 국회에 제출할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추경) 규모가 국제통화기금(IMF)이 권고한 수준에는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선언적으로 얼마다 정해서 추경 사업을 하는 것은 아니고, 목적에 맞는 사업을 선정하고 올해 집행 가능한지 등을 결정해서 대상을 엄밀히 선정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IMF는 우리 정부와의 연례협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올해 2.6∼2.7%의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확장적 재정정책을 펼쳐야 하고, 국내총생산(GDP)의 0.5%를 초과하는 수준의 추경이 필요하다고 권고한 바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1천782조3천억 원인 것을 고려하면 약 9조원의 추경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한편,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추경 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며 "오늘부터 즉시 부처 추경 사업 요구를 받아 최대한 엄정하되 신속히 검토해 추경안을 마련하고서 이달 하순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미세먼지와 경기활력제고, 일자리 지원에 초점을 맞춰 추경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미세먼지 추경과 관련해선, 첨단 감시장비 도입,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등 미세먼지로부터 국민 건강을 보호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수출금융 보강, 유망 벤처기업 지원 강화, 국내 관광 인프라 개선을 통해 경기 하방 리스크를 완화하고 실물 경제 개선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도 포함한다.

아울러 민생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청년과 중장년, 노인 등에 대한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더 늘려 사회안전망 확충에 중점을 두는 방안도 고려한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