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공공부문에서는 처음으로 공기업의 경영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적 가치창출 효과(사회성과)를 계량화해 측정하고 그 결과를 산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를 토대로 LH는 지난해 총사업비 15조2천억원 중 임대주택 건설·매입,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 임대주택 시설개선 등 8조2천억원의 재원을 사회성과 창출을 위해 투입했고, 취약계층 주거비 절감과 중소기업 성장 효과 및 임대주택 주거안전강화 등의 분야에서 5조3천억원의 사회성과를 창출했다고 전했다.

사회성과 간의 연관 관계를 살펴보면 주거복지사업 투자가 클수록, 사업수행과정에서 중소기업 우선구매 및 환경·안전부문 투자 비중이 높을수록 이에 따른 사회성과 산출이 크다.

이번 사회성과 측정은 공공부문의 다양한 경영활동으로 창출되는 무형의 가치를 계량화해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측정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다.

잎으로 LH는 측정기준 등을 보완해 향후 기업활동에 사회적 가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박상우 LH 사장은 "관련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측정기준 및 성과지표의 객관성을 보완해 전략적 의사결정 도구로서 활용도를 높이고, 공공부문의 대표적인 사회성과 측정모델로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