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강세 일변도의 채권시장에 약세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 제기됐다. 바이백 예산을 전용해 재원을 조달할 경우 단기물에 약세 압력을 가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4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일 경제활력 대책회의에서 "추경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만큼 오늘부터 즉시 부처 추경 사업 요구를 받아 최대한 엄정하되 신속히 검토해 추경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추경편성이 공식화하자 채권시장은 규모와 재원 조달방식에 주목했다.

추경 규모는 시장에 선반영됐다는 평가가 많다. 홍 부총리 발언에 상단이 정해진 가운데 경기 부진을 고려하면 5조~8조 원 수준을 나타낼 것이란 판단이다.

홍 총리는 추경 규모가 IMF 권고 수준인 9조 원에는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관건은 재원 조달방식인데, 세계잉여금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크게 바이백 예산의 전용과 국채 추가발행으로 압축된다.

작년 세계잉여금 대부분은 지방 교부 및 지방 교육재정교부로 쓰일 예정이다. 지난해 이미 4조 원을 조기상환용으로 쓴 상황이다.

바이백 재원을 보면 올해 상환용 국고채 발행으로 배정된 금액이 57조1천억 원인데, 이중 연내 만기도래분(약 38조5천억 원)을 제외한 일부를 추경 재원으로 쓸 수 있다.

A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총 6조~7조 원 규모의 추경을 예상한다"며 "바이백 예산으로 4조~5조원 마련하고, 적자국채 발행을 한도 내에서 늘려 2조 원 정도를 추가 마련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B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적자 국채를 발행하거나 바이백 예산을 전용할 것인가는 선택의 문제다"며 "바이백 예산을 끌어다 쓰면 단기 구간은 그만큼 강해지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바이백은 통상 만기가 1~2년 남은 국고채에 집중되는데, 이 구간 매입이 예상보다 줄어들면 단기물에 약세 압력이 커질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채권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대다수다.

C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수급상 일부 충격이 있겠지만, 바이백 축소가 연말까지 분산해서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하면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D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바이백이 일부 종목에 집중되면서 비정상적으로 강했던 측면이 있다"며 "해당 종목들이 조정을 받겠지만, 시장 전체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다"고 전망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