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출범 2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금융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통해 기존 은행과 차별화된 사업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 대출 연체율 등 건전성 지표가 악화하고 있고 향후 KT의 지분 확대가 불투명해졌다는 점을 근거로 경영 실패를 우려하는 시선도 적지 않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케이뱅크가 보여준 가장 눈에 띄는 성과로는 중금리대출 확대가 꼽힌다.

지난해 월별 일반신용대출(가계) 실행금액 중 6~10% 금리로 대출이 나간 비중을 비교해 보면, 케이뱅크는 24~44.8%의 비중으로 매월 은행권 1위를 기록했다.

실제 케이뱅크의 4등급 이하 대출 비중은 전체 대출 건수 대비 60%, 금액 기준 40%로 시중은행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다.

아울러 케이뱅크는 은행들의 한도 1천만 원 이상 주요 중금리 대출상품의 등급별 평균금리를 비교했을 때 모든 등급 구간에서 최저 수준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일 기준 케이뱅크의 자체 중금리 대출상품인 '슬림K 신용대출'의 최저 금리는 4.39%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제2금융권 대출을 케이뱅크 중금리대출로 대환한 규모는 800억 원에 달한다"며 "이로 인한 이자비용 절감 효과는 100억 원 이상으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케이뱅크는 중금리대출뿐 아니라 '직장인K 신용대출'과 '직장인K 마이너스통장'의 가산금리도 작년 말과 비교해 각각 최대 0.31%포인트(p)와 0.36%p 인하했다.

이처럼 케이뱅크가 차별화된 대출영업이 가능했던 이유는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한 자체 신용평가모델(CSS)이 구축돼 있기 때문이다.

케이뱅크는 금융거래 정보 외에도 요금 납부, 단말기 구매, 해외로밍 정보 등 통신 데이터를 신용평가에 활용하고 있다.

비금융정보를 신용평가에 활용해 금융거래가 부족한 고객이 더 나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인 것이다.

이 밖에도 케이뱅크는 지난해 8월 KT와 함께 몽골에 통신·금융 융합형 CSS 플랫폼 수출과 인터넷은행 설립 및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사업을 수주하며 해외 진출에서도 성과를 냈다.

하지만 공격적인 대출영업으로 연체율이 작년 말 기준 0.76%까지 상승한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케이뱅크의 대출 연체율은 은행권 평균(0.40%)은 물론 같은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의 연체율(0.12%)을 크게 웃돌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유상증자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커진 점도 고민거리다.

케이뱅크는 지난 1월 이사회에서 5천9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의결했다. 주금 납입일은 이달 25일이다.

이번 증자를 통해 KT가 케이뱅크 지분을 34%까지 확대해 최대주주로 올라설 계획이었지만, 정부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중단 위기에 처했다.

황창규 KT 회장이 정치권 등에 고액의 자문료를 주며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점도 심사 중단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은행업 감독규정은 형사소송 절차가 진행되고 있거나 금융위, 공정위, 국세청, 검찰청, 금융감독원 등에 의한 조사·검사 등이 진행되고 있고, 그 소송이나 조사·검사 등의 내용이 심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해당 기간에 한도초과보유승인 심사를 중단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만약 금융위원회가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중단하기로 결정한다면 유상증자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번 증자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비대면 아파트 담보대출, 오픈 API를 활용한 모바일 채널 확대 등 올해 사업영역 확장 계획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