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인포맥스가 4일 주요 증권사가 최근 3개월 동안 내놓은 실적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 현대중공업은 지난 1분기 매출액 3조3천496억원, 영업이익 82억원, 당기순손실 84억원을 냈을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0.09% 증가하고 영업익 흑자로 전환되는 것이다. 순이익 지표는 다시 적자로 바뀔 것으로 봤다.
삼성중공업의 실적은 매출 1조5천541억원, 영업손실 379억원, 순손실 236억원으로 계산됐다. 작년 동기보다 매출은 25.25% 급증했지만, 나머지는 적자 폭을 줄이는 데 만족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모두 지난 2016년 수주 절벽 여파로 그간 최악의 시기를 보냈지만, 일단은 반등의 조짐을 보이는 셈이다.
두 회사 모두 최근 탱커ㆍ가스선 수주잔량 증가로 매출이 늘어나는 데 따라 고정비가 감소하는 효과를 누릴 것으로 추정된다.
이베스트증권은 현대중공업의 지난 1분기 조선 부문과 엔진·기계 부문의 매출이 전년보다 각각 10.8%, 147.9%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일감이 없는 해양은 23.3%, 플랜트는 50.8% 감소하면서 상쇄하는 모양새다.
NH투자증권은 삼성중공업이 매드독2 부유식해양산설비(FPU)와 코랄 부유식액화천연가스생산설비(FLNG) 등의 해양 프로젝트가 본격적인 제작에 돌입한다는 점을 실적 개선의 이유로 꼽았다.
지난해 유일하게 흑자를 낸 대우조선은 올해 1분기도 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이 기간 매출 2조440억원, 영업익 1천10억원을 거뒀다고 주요 증권사는 추정했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익은 각각 9.4%, 66.18% 준 수준이다.
영업익이 많이 감소한 것은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1분기 드릴십을 매각에 따른 일회성 이익이 반영되면서 실적 개선을 봤다. 이 효과가 사라진 셈이다.
jwcho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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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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