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다음 주 카드사 사장단을 소집해 카드수수료 개편 후속 대책을 설명하고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최종 발표한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9일 카드사 사장단을 소집해 그동안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된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그동안에 TF에서 업계 의견 수렴하고 관련 내용을 전문가들과 검토했다"며 "회의 결과를 가지고 카드사 경영진에게 설명하고 필요한 메시지를 던져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 마지막 회의가 오는 8일 계획인 만큼 금융위원장과 카드사 사장단 회의는 오는 9일이 될 예정이다.

지난 11월 카드수수료 적격비용 산정 결과 발표 때에도 금융위원장이 카드사 사장단과 카드수수료 적격비용(원가) 재산정에 대한 결과를 논의한 바 있다.

당초 카드 경쟁력 강화 방안은 애초 1월 말 발표 예정이었지만 실무진 협의가 늦어지면서 최종 발표가 미뤄졌다.

이날 열린 TF 회의에서는 그동안 카드사들이 강하게 요구했던 부가서비스와 관련해서 변경은 허용하되 무분별한 변경을 막기 위한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여신금융협회 신용카드 개인 회원 표준약관에는 신규 출시 이후 부가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은 상태로 3년이 지났고, 서비스를 유지할 경우 수익성 유지가 어려운 경우 서비스 변경이 가능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부가서비스 변경은 금융당국의 허가가 필요한 만큼 실제 서비스가 변경된 예는 없었다.

이에 다음 주 TF 마지막 회의에서는 부가서비스를 변경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익성 기준 등이 논의될 것의 보인다.

실제 금융감독원은 올해부터 신용카드사의 수익성 분석 체계를 합리화할 예정이다.

수익성 분석이 체계화되면 카드사들이 새로운 카드를 출시할 때 수익성 분석을 허술하게 하고 과도한 부가서비스를 탑재하던 관행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그동안에 금감원이 부가서비스 축소에 약관 변경 자체를 받지 않는다는 오해가 있었다"며 "기존에 있는 기준에 맞게 부가서비스를 축소하되 무분별하게 축소 부문은 가려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