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가 강원도 고성군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에 국가 재난사태를 선포하고 긴급 금융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5일 강원도 고성군과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일원을 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피해지역의 농림어업인과 중소기업의 금융 애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선제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정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은 기존 대출과 보증에 대해 최장 1년까지 상환을 유예하고 만기를 연장한다.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재난 피해 확인을 받으면 농신보나 신보를 통해 특례 보증 등도 지원받을 수 있다.

농신보는 최대 3억원까지 재해피해 농어업인과 농림수산단체를 위한 보증 한도를 공급한다.

신보는 최대 5억원까지 중소기업의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을 보증한다.

민간 금융회사도 은행과 보험, 상호금융 등 업권별 지원책을 마련했다.

신한은행은 산불 피해를 본 개인과 기업에 2천억원 규모의 신규 대출을 공급하기로 했다.

개인은 최대 5천만원, 기업은 5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기존 대출금은 분할상환은 물론 만기 연장, 최대 1.0%포인트(p)까지 우대 금리도 적용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는 카드대금을 최장 6개월까지 청구 유예하고 분할 상환도 지원할 예정이다.

연체 중인 피해고객은 채권추심이 중지되고 향후 분할상환 기회를 제공한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는 산불피해 고객에게 6개월분의 보험료 납입을 유예한다.

신한금융그룹은 피해주민지원 성금 2억원도 집행했다.

KB금융그룹은 이재민 대상 물품 지원과 현장의 구조 인력을 위한 지원책을 준비했다.

국민은행은 긴급 생활안정자금 명목으로 개인에게 최대 2천만원, 기업은 5억원 한도 내에서 대출을 지원한다.

가계 대출은 1.5%p, 기업대출은 1.0%p의 우대금리를 적용해 대출금 상환도 연장하기로 했다.

국민카드도 최장 6개월간 대금 청구를 늦추고, 현금 서비스를 최대 18개월 동안 분납할 수 있도록 예정이다.

피해일 이후 발생한 결제대금 연체 건은 내년 6월까지 연체료가 면제된다.

우리은행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5억원 한도 내 대출을 지원한다. 개인은 2천만원까지 가능하다.

기존 대출은 최장 1년까지 만기 연장이 가능하다.

우리카드도 대금 결제를 최장 6개월까지 유예하고 피해 발생 후 발생한 결제대금 연체에 대해서는 이자를 면제하기로 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금융상담센터를 통해 피해지역의 금융 애로 사항을 종합적으로 상담하고 지원방안을 안내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특히 보험의 경우 보험협회의 상시 지원반을 통해 보험사고의 상담과 신속한 피해 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