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국내 항공업의 '선구자'로 평가받으며 지난 20년간 대한항공을 이끌었던 조양호 회장이 향년 70세의 나이로 8일 별세했다.

대한항공은 조 회장이 이날 새벽 미국 로스엔젤레스(LA)의 한 병원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운구 및 장례 일정·절차를 향후 전할 계획이다.

조 회장은 1949년 인천광역시에서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의 첫째 아들로 태어났다.

조 회장은 서울에서 경복고등학교를 수학한데 이어 미국으로 유학해 메사추세츠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이어 인하대 공과대학 학사, 미국 남가주대 경영대학원 석사, 인하대 경영학 박사 학위 등을 취득했다.

조 회장은 1974년 대한항공 입사 후 45년간 정비, 자재, 기획, IT, 영업 등 항공 업무에 필요한 실무 분야들을 두루 거쳤다. 이후 조 회장은 1992년 대한항공 사장, 1999년 대한항공 회장, 2003년 한진그룹 회장 자리에 올랐다.

1996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집행위원회 위원과 2014년부터 IATA 전략정책위원회 위원 등을 거치며 국제항공업계에서 한국의 위상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도 받는다.

다만, 지난달 열린 주주총회에서 대한항공 사내이사 선임이 불발되는 등 심리적인 부담이 컸다는 평가다.

사망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평소 지병을 앓고 있던 것으로 전해진다.

유족으로는 부인 이명희(전 일우재단 이사장·70세)씨를 비롯 아들 조원태(대한항공 사장·44세)씨, 딸 조현아(전 대한항공 부사장·45세)·조현민(전 대한항공 전무·36세)씨 등 1남 2녀와 손자 5명이 있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