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오는 2026년까지 5G 관련 일자리 60만개를 창출하고 4년간 3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5G와 관련된 10대 핵심산업과 5대 핵심서비스를 별도로 지정하고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날 과기부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등 10개 부처는 잠실 올림픽공원에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기념하고 5G 시대 혁신을 위한 국가 비전을 공유했다.

유영민 과기부 장관은 '5G+ 전략'을 발표하고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먼저 정부는 5G 전국망을 2022년까지 조기 구축하기 위해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3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 핵심산업과 서비스를 지정하고 해당 분야에 공공부문 투자를 하거나 연구·개발(R&D)을 지원해주기로 했다.

예컨대 거점 병원 등을 대상으로 '5G 기반 원격 협진 시범 사업'을 추진하는 식으로 공공분야 활용을 늘린다는 복안이다.

10대 핵심산업에는 ▲지능형 CCTV ▲웨어러블 디바이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차세대 스마트폰 ▲네트워크 장비 ▲엣지컴퓨팅 ▲정보보안 ▲5G V2X ▲(커넥티드) 로봇 ▲(미래형) 드론 등을 지정했다.

5대 핵심서비스로는 ▲실감콘텐츠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정부는 해당 산업 분야에서 2026년까지 생산액 180조원과 수출액 730억 달러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5G 관련 산업에서 일자리도 60만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5G 장비 개발을 위해 '송파 모바일 클러스터'를 내년부터 2025년까지 구축한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이를 위해 정부는 관계 부처와 민간 업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5G+ 전략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특히 5G+ 전략 점검 회의를 열고 책임담당관과 프로젝트매니저(PM·Project Manager)를 지정할 계획이다.

유영민 과기부 장관은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만큼, 세계 최초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5G+ 전략의 적극적인 실행을 통해 5G라는 새로운 시장에서 1등을 선점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모든 부처와 민·관이 한 팀이 되어 총력을 기울일 때 5G+ 전략이 결실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