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이지스자산운용이 서울 오피스가격이 글로벌 금융위기를 제외하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경제성장률(GDP), 금리 지표 등과 비교하면 오피스 가격 상승이 거품이 아니라고 분석했다.

이지스자산운용은 11일 '서울 오피스 매매가격 분석 보고서'를 발표하고 서울 오피스의 최근 3년간 상승률은 연평균 5.3%로 평균 물가상승률 1.4%보다 3배 이상 높았다고 집계했다.

보고서는 오피스는 경제활동이 일어나는 공간이므로 경제성장과 함께 가격이 상승한다며 GDP상승률과 연관성이 높다고 봤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에는 GDP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여 과열이 의심됐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는 GDP와 비슷한 추세로 상승하고 있어 정상적인 가격 상승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금리와 오피스 가격은 반비례를 보였다.

금융위기 이후 금리 수준이 낮아질수록 오피스 매매 가격은 올라갔다.

이지스자산운용은 금리인하로 인해 주요 투자대상인 채권 수익률의 하락, 부채부담 감소로 대체자산 투자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오피스와 같은 실물자산은 가격이 상승한다고 밝혔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거품은 왜 가격이 상승했는가에 대한 시장에 검증을 할 수 있는 역할자가 없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오피스는 기관투자자를 비롯해 운용사, 자산관리회사 등 많은 검증기관이 존재하고, 투자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오피스 가격상승에 대한 검증이 원활히 작동되고 있어 거품이라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