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해 적절한 시기에 지원할 것이라면서도 지금은 적절한 시기가 아니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지지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적절한 시기에 엄청난 지원을 할 것"이라면서도 "지금은 적절한 시기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절한 시기가 되면 남한, 일본, 러시아, 중국 등 많은 나라가 도울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비핵화가 이뤄질 경우 북한은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양쪽으로 바다에 접했고 한쪽은 러시아, 다른 쪽은 중국, 남한과 접했다"고 북한의 지리적 위치를 언급하며 "(북한이) 굉장한 땅을 지니고 있다.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고도 말했다.

대북 제재에 대해서는 유지해야 한다면서도 제재 강화에 대해서는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가 남아 있기를 원한다"면서도 "김정은 위원장과의 관계 때문에 제재 강화에는 반대하며 그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현재로서는 제재가 정당하며 중요한 일이 일어나기를 바란다"며 "언제나 제재를 강화할 수 있지만 지금은 그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남북 경제협력을 용인할 생각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인도적 지원에는 찬성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러분들도 남한이 북한을 음식과 다양한 것들로 돕는 데 찬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등 한미 정상은 회담을 마치고 배포한 언론발표문에서 톱다운 방식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남북관계를 개선함으로써 비핵화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데 대해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조만간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을 설명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