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이달말 완료 예정이었던 유상증자 일정을 한 달 뒤로 연기했지만, KT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진행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당분간 자본 확충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사실상 이번 증자의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6월 말까지 주금 납입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플랜B'를 고려해봐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최근 정정 공시를 통해 유상증자 청약예정일과 주금 납입일을 각각 다음 달 23일과 30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케이뱅크는 이달 11일 신주 청약을 진행하고 25일까지 주금 납입을 완료하려고 했지만, KT에 대한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일정이 한 달 뒤로 밀렸다.

케이뱅크가 추진하고 있는 증자 규모는 5천900억원이다. 이번 증자에서 KT가 케이뱅크 지분을 최대 34%까지 확보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는 게 당초 계획이었다.

현행 인터넷은행 특례법은 산업자본(비금융주력자)이 인터넷은행의 지분 10%를 초과 보유할 때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KT는 지난달 케이뱅크 지분의 한도초과보유 승인심사 신청서를 금융위에 제출했지만, 아직 본격적인 심사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정부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는 데다 황창규 KT 회장의 검찰 수사 이슈까지 겹쳐 금융위가 본격적으로 심사에 착수하기 위해서는 법률적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최악의 경우에는 심사 자체를 중단할 수 있다.

금융위는 전체회의에서 KT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중단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문제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면 이미 미뤘던 증자 일정이 또다시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케이뱅크는 지난 1월 유상증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필요시 올해 6월 28일을 종기로 은행장에 위임해 청약일 및 납입기일 변경이 가능하다는 단서를 달았다. 5월 30일까지 증자를 완료하지 못해도 한 차례 더 일정을 연기할 여지를 남겨둔 셈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일정에 변수가 많을 것이라고 판단해 처음부터 증자 일정을 여유 있게 잡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금융권에선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중단되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어 6월 말까지 증자 완료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만약 6월 말까지 증자를 마무리하지 못할 경우 케이뱅크는 다시 이사회를 열어 증자를 의결해야 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케이뱅크가 플랜B를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추가적인 자본 확충 없이는 정상적인 대출영업이 불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에 KT 주도의 증자 외에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인 우리은행(13.79%), NH투자증권(10.00%), IMM프라이빗에쿼티(9.99%) 등이 추가 투자를 할 만한 여건이 되지 않아 다른 증자 방식을 찾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KT를 제외하면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 중에서 대규모 증자에 참여할 수 있는 곳은 없다고 봐야 한다"며 "이전 증자에 IMM PE가 참여했던 것처럼 사모펀드 등 새로운 주주를 영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