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업체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가 일부 중국 기업 및 연구기관과의 거래를 중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미국 정부가 안보 우려로 거래에 주의를 요하는 중국 기업 목록을 발표하자 이에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는 중국이 추진하는 산업 고도화 정책에 역풍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거래 중지 대상은 중국 샤먼에 기반을 둔 세계적인 LED 업체 삼안광전과 시안교통대학 등 미 정부 리스트에 오른 최소 3곳의 중국 기업 및 연구기관이다.

지난 13일 AMAT는 관련 기업 직원들에게 LED 제조 장비 등 장비 공급과 유지 보수 등 모든 서비스를 중지하도록 지시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11일 자국 기업이 경계해야 할 중국 기업 및 대학 37곳의 리스트를 공개한 바 있다.

해당 리스트는 안보 우려와 무역 공정성 확보 차원에서 작성됐기 때문에 거래시 미국 정부의 승인이나 보고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수 조치는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거래를 제재하는 효과가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신문은 AMAT가 세계적인 반도체 및 패널 장비업체라며, AMAT의 장비 없이는 고도의 제품을 생산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업계에 끼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지적했다.

AMAT가 중국 기업과의 거래를 축소하는 것은 중국의 산업 정책에 타격이 될 것이라는 얘기다.

또 중국은 AMAT 매출액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시장으로, AMAT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리 디커슨 AMAT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3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한 전시회에서 "미중 관계 긴장은 10년간 지속된 (세계) 경제성장을 위험에 빠트릴 우려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