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의 견제를 받는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애플 등 경쟁사에 자사의 5G 반도체 칩 판매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런정페이(任正非) 화웨이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14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자사의 차세대 모바일 반도체 칩을 애플 등 다른 경쟁 스마트폰 제조업체에 판매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런 CEO는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는 열려 있다"고 말했다.

화웨이는 그동안 저가의 핸드폰 시장을 공략해왔으나 최근에는 고가의 핸드폰 시장에 진출하며 애플과 삼성 등과 경쟁해왔다.

화웨이가 5G 기술을 채택한 장비를 애플 등 경쟁사에 판매할 경우 이는 상당한 전략의 변화를 시사한다.

애플은 자체 모바일 운영체제가 있어 화웨이의 '기린980'에는 관심이 없을지 모르지만, 5G 반도체 칩에는 관심이 있을 수 있다고 CNBC는 전했다.

애플은 아직 5G 기술을 사용한 아이폰을 선보이지 않고 있다.

애플은 그동안 퀄컴과 인텔의 모뎀을 아이폰에 사용해왔으나 5G를 지원하는 모뎀을 가진 퀄컴과는 특허 분쟁을 치르고 있고, 인텔의 5G 모뎀은 2020년까지 상용화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올해 애플이 5G 아이폰을 출시하려 한다면 화웨이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CNBC는 전망했다.

애플은 이와 관련해 CNBC에 답변을 거부했다.

화웨이가 미국에서 안보 위험으로 상당한 정치적 압력에 시달리는 점은 이러한 거래를 어렵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

런 CEO는 이날 인터뷰에서 애플 창립자 스티브 잡스를 "훌륭한 사람", 애플을 "훌륭한 회사"라고 추켜세웠다.

그는 "잡스는 애플을 만들었기 때문이 아니라 모바일 인터넷 시대를 열었다는 점 때문에 위대하다"라며 "위대하다는 것은 절제된 표현이다. 그는 대단히 위대하다(super great)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런 CEO는 2011년 잡스가 세상을 떠난 때 가족들과 산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었다며 당시 그의 팬이었던 막내딸인 애너벨 야오가 그를 애도하자며 침묵을 제안해 그렇게 한 적이 있다는 일화도 소개했다.

이날 인터뷰는 미국 시간 15일에 방송된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