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인수 조건 이행…협력사 동반성장 추진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중공업이 지자재 관련 자회사들을 모두 매각했다.

현대중공업은 15일 자회사인 현대힘스와 현대중공업터보기계를 금융권 컨소시엄에 2천100억원에 매각했다고 밝혔다.

현대힘스는 새마을금고중앙회 등으로 이뤄진 컨소시엄인 허큘리스홀딩스에 1천300억원에 팔고, 현대중공업터보기계도 금융권이 구성한 팍스톤매니지먼트에 800억원에 매각하기로 했다.

이번 매각은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계획을 밝힌 이후 협력업체들과의 동반성장을 추진하기 위한 차원에서 진행됐다.

앞서,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기자재 계열사를 통해 대우조선의 물량까지 독점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8일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을 체결하며 발표한 공동발표문에서 "조선사와 협력사간의 상생을 통한 동반 성장을 목표로 조선업의 생태계를 보다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은 향후 조선 기자재를 100% 국산화할 수 있도록 협력업체에 대한 기술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협력업체들이 '기술력 확보→기자재 100% 국산화→더 많은 일감 확보'라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 수 있게 지원한다는 목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기자재 자회사 매각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보다 많은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힘스는 지난 2008년 6월 현대중공업 자회사로 설립돼 선박기자재와 부품 공급을 맡아왔다.

기자재 중 선박블록을 주로 제작해 현대중공업그룹 산하의 조선3사에 납품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1천846억원 수준이다.

현대중공업터보기계는 산업용 펌프 및 압축기, 스팀터빈 등 주로 대형플랜트에 들어가는 기자재를 생산해 왔다.

2016년 4월 현대중공업에서 분사했으며, 지난해 매출은 720억원이었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