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5일 "오픈뱅킹은 모든 은행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 세계 사업자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필요한 은행권의 핵심 인프라"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오픈뱅킹 활성화 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연내에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저비용, 고효율 인프라가 구축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핀테크 기업과 은행 모두 혁신적인 서비스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며 "소비자에게 차원이 다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상거래 수수료 등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 출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시스템 안정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일상에서 이용하는 시스템인 만큼 거래 확대에 따라 시스템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거래 규모 등을 사전에 예측해 서버 증설 등 충분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결제인프라는 금융 전반의 혈맥으로 안정과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해킹, 보이스피싱 등 사고에 대비해 참여기관의 보안 수준과 점검 방식을 강화하고 공동 결제시스템 전반의 보안성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핀테크 기업들도 보안 문제는 단순 비용문제가 아닌 서비스의 완성임을 명심하라"며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만큼 참여기관과 이용범위, 이용료 등 모든 부분에 있어 계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금융결제 혁신은 이제 종합적인 금융 플랫폼을 지향하면서 금융산업 전반의 판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라며 "혁신적인 금융서비스 출현을 위해 개방적인 금융결제 인프라가 필요하고 은행도 상호 개방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