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오는 12월 본격 시행을 앞둔 '오픈뱅킹'을 두고 핀테크업계와 은행권이 엇갈리는 목소리를 냈다.

금융연구원은 15일 오픈뱅킹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과제를 논의할 목적으로 '성공적인 오픈뱅킹 도입을 위한 향후 과제' 세미나를 열었다.

오픈뱅킹은 은행의 금융결제망을 모든 핀테크기업과 은행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되면 특정 은행 앱 하나로 모든 은행에 있는 계좌로 결제·송금 등이 가능해진다.

민응준 핀크대표는 오픈뱅킹을 공정한 혁신 경쟁을 만들어나가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민 대표는 "필수설비인 결제망에 대한 연결이 코스트(비용) 차원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다"면서 "은행에 연결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 중 각각 활성 고객이 되는 비율이 5~6배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초에 있었던 금융 정보 클라우드 이용이나 (금융위가) 준비하고 있는 지급지시서비스업(PISP)와 같은 부분이 결합된다면 진입 초기 비용이 엄청나게 낮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선근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도 장기적으로 혁신에 도전하는 스타트업들을 위해서는 오픈 뱅킹이 실질적이고 무차별적인 망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토스 서비스를 도입할 때도 오픈 API 플랫폼 등이 있었지만 이용기관 등록이나 해지하는 방법에 있어서 기존 펌뱅킹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편의 차가 있어서 이용할 수 없었다"면서 "거래인증을 할 때 이용기관들로 하여금 허들이 되지 않을 수 있는 인증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현재 10회까지만 (토스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있는데 오픈 뱅킹이 제대로 구축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전면 무료 제공하는 것을 내부적으로 이미 논의하고 있다"면서 "좋은 결제망으로 돼어 많은 업체들이 불편부당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은 보안과 안정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정 소장은 "한번 사고가 나면 빠르게 확산이 된다"면서 "결제망을 열고 나서 기구나 조직을 만들어 시장을 감시하는 것보다 사전에 그런 기구를 통해 규율 체계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성관 한국은행 전자금융조사팀장도 네트워크 안정성과 관련해서는 규제가 필요할 것이라고 봤다.

윤 팀장은 "결제망은 상대방의 여신행위가 중요하기 때문에 참가기관이 중요하다"면서 "핀테크업체들의 금융 경험, 운영 리스크 관리 능력, 전산 인력 규모 등이 기존 은행에 비해 시스템 리스크로 작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송현도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장은 "현재 오픈뱅킹을 구축하는 부분은 핀테크업체가 직접 공동망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은행을 통해 들어가기 때문에 은행이 충분히 걸러내는 역할로서 작동할 수 있어 큰 문제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픈 뱅킹은 현재 운영 중인 실무협의회 논의를 거쳐 오는 12월부터 모든 핀테크사업자를 대상으로 본격 실시될 예정이다. 이용기관은 기존 중소핀테크기업에서 모든 핀테크 결제사업자와 은행까지 확대됐다.

이용료는 현행 400~500원의 약 10분의 1 수준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용료는 참가은행 간 API 처리대행 비용과 주거래은행 수수료의 합산으로 계산된다. 이중 API 처리대행 비용은 현재보다 20~30원 경감된 40~50원 수준으로 협의 중에 있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