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허창수 GS 회장이 임원들에게 "쌓아온 노하우와 성공방식이 새로운 환경에서도 효과적일지 의심해보라"며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여 역량으로 내재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한때 시장을 주도했던 기업도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결국 사라지는 경우를 많이 봤다"며 "항상 열린 배움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17일 강남구 GS타워에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등 경영진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2분기 GS임원모임을 가졌다.

그는 "경영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유연한 조직과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허 회장은 "구글, 아마존 같은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대기업도 유연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외부와의 열린 네트워크를 통해 조직의 역량을 키우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GS도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더욱 민첩한(Agile) 조직으로 변해가야 한다"며 "임원이 앞장서서 이러한 조직을 만들고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는 데 힘써달라"고 덧붙였다.

허 회장은 최근 경제환경에 대해서는 "미·중 무역갈등 지속, 유럽 경기 하강, 브렉시트 합의 지연 등으로 경제성장 전망치가 점차 하향 조정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반도체, 석유화학 등 주요 수출산업 전망도 그리 밝지 않다"고 진단했다.

그는 "데이터와 팩트에 기반해 시장의 변화와 트렌드를 파악해야 한다"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용해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열린 의사결정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또 "외부의 전문가나 신생기업에서도 장점을 배워야 하며 새로운 배움과 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도전을 통해 작은 성공을 쌓아 더 큰 사업기회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