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업종별 상장심사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관련 방안에 대한 외부 용역을 맡긴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거래소는 '업종별 상장관리체계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4개월간 진행한다.

올해 초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2019년 사업계획에서 업종별 상장심사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인공지능(AI), 블록체인, 핀테크, 바이오 등 신기술 위주의 혁신기업 상장 수요가 늘면서 업종별 특성과 무관한 획일적인 상장 심사 기준을 고수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거래소는 업종별 상장심사 세부방안을 마련해 올해 상반기 중 상장심사에 적용하고, 연말까지 업종별 상장관리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해외 거래소의 상장심사 제도를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올해 중국 증권 당국이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과창판을 개설하는 데다 지난해에는 홍콩거래소가 바이오테크 상장특례를 신설하고, 싱가포르거래소도 차등의결권주식 발행 기업 상장을 허용한 바 있다.

특히 캐나다 거래소의 경우 제조업, 광업, 정유 등으로 업종별 차별화가 이뤄져 있고, 홍콩도 바이오 관련 업종 규정을 따로 두고 있다.

심사 관리를 차별화는 것은 물론 해외 거래소의 진입·퇴출 제도도 비교 검토할 예정이다.

해외거래소 상장 관리 방식에도 주목하고 있다.

투자주의환기종목과 관리종목 지정은 물론 미국의 공개견책서한 방식이 거론됐다.

해외거래소의 진입·퇴출 요건 중 싱가포르의 차등의결권 기업 상장 기준도 대표적으로 눈에 띄는 사례다.

이와 함께 거래소는 해외 거래소의 기업 계속성 등 질적 심사 기준과 세부절차도 검토할 예정이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업종별로 바이오 등 4차산업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데 기존의 제조업 중심의 상장심사는 다변화하는 게 맞다"며 "현재로서는 아이디어가 구체적으로 없어 관련 용역을 맡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