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의 지난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시장의 예상을 소폭 웃돌았다.

17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1분기 중국의 GDP 성장률은 전년동기대비 6.4%를 나타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시장에서는 6.3%를 예상했다.

1분기 GDP는 작년 4분기와 같은 수준이다. 4분기 성장률은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지난 2009년 1분기(6.4%) 이후 최저치였다.

전분기대비로는 1.4% 성장률을 나타냈다.

지난달 5일 중국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6~6.5% 수준으로 제시했다.

3월 주요 경제지표도 모두 예상치에 부합하거나 예상보다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

산업생산은 전년동월대비 8.5% 증가해 시장 예상치 6% 증가를 웃돌았다.

전월대비로는 1% 증가했다.

3월 소매판매는 전년동기대비 8.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시장 예상치 8.4% 증가보다 양호한 것이다. 전달보다는 0.91% 늘었다.

1월부터 3월까지 도시지역 누적 고정자산투자(FAI)는 전년동기대비 6.3% 증가해 예상치와 부합했다.

JP모건 에셋매니지먼트의 알렉산더 트레비스 투자전문가는 중국 GDP가 발표되기 전 CNBC를 통해 3월 중국의 수출과 제조업 활동 지표가 시장의 예상을 웃돈 것은 중국 경제가 바닥을 치고 회복 중이라는 의미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앞으로 9개월, 12개월, 18개월 사이 어떤 일이 일어나느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