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이 막바지 대면 무역협상 일정에 잠정 합의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양국은 오는 5월 말이나 6월 초 정상회담을 통해 최종 서명을 목표로 이번 합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이달 29일로 시작되는 주에 베이징을 방문할 예정이며, 다음달 6일에시작되는 주에 류허 중국 부총리가 워싱턴을 찾는 잠정일정을 마련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도 협상단의 일부로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일 백악관에서 류허 부총리를 만나 "우리는 아마도 4주 안에 알게 될 것"이라면서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4주 이내에 마무리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WSJ은 양국 협상단이 여러 차례 마감 시한을 놓쳤지만 대면 협상 일정에 잠정 합의한 것은 합의를 둘러싼 낙관론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초 9차 무역협상을 마치고 라이트하이저 대표와 류허 부총리 등은 화상통화 등을 통해 협상을 이어간 바 있다.

미국과 중국 협상단이 5월 초에 합의를 마무리하면 양국 관리들은 2주 정도에 걸쳐 합의문의 문구와 법률 용어에 대한 검토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

한 소식통은 이르면 메모리얼 데이(5월27일)께 양국 대통령의 합의 서명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므누신 장관은 지난주 합의 이행 방법과 관련해 양국에 관련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이행사무소 설치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환율 조작을 막기 위한 무역 합의 조항이 지난해 미국 정부가 멕시코와 캐나다 사이에서 합의한 내용만큼 강력한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중국과의 합의는 어려운 것이 될 것"이라면서 "좋은 것이 아니라면 합의를 타결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