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금융소비자 보호는 금융당국과 금융회사 생존의 문제"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소비자 간담회를 열고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융소비자 보호는 단순히 개개 소비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 금융시장 안정의 토대"라며 "소비자가 대등한 지위에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비자 보호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금융소비자 보호 장치는 금융시장내 역선택을 방지함으로써 경쟁력 없는 금융회사와 금융상품을 도태시킨다"며 "금융에 대한 신뢰를 두텁게 해 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이루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에서 일반 국민이 금융소비자 보호 수준을 매우 낮게 인식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뼈아프다고 고백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회사를 신뢰한다는 국민이 열명 중에서 네명에 불과하고, 다수의 금융소비자가 금융 이용에 불합리한 처우를 받은 경험이 있다"며 "금융회사 차원에서도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평가가 많고 정부에 대해서도 기대한 수준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뼈아픈 지적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 권익 보호에 대한 기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음에도 소비자 보호 노력이 제자리를 맴돈다면 금융회사와 소비자 간 신뢰 위기를 초래하고 금융산업의 건전한 성장을 저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 등 달라지고 있는 주변 환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 위원장은 "AI 등에 기반한 초연결성을 통해 서비스 간 품질 비교가 더욱 쉬워지는 환경이 조성됐다"며 "소비자가 보다 높은 수준의 권익의식 아래에 강한 협상력을 가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앞으로는 소비자 보호에 충실한 금융회사와 그렇지 못한 금융회사 간에 차별화가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며 "금융당국과 금융회사 모두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