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한종화 기자 =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18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가 예상보다 비둘기파적이었다고 평가했다.

A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금통위가 추가조정 문구를 삭제하면서 금리 인상 깜빡이를 껐다"며 "긴축 기조를 철회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와 유사하다"고 판단했다.

B 시중은행의 채권 운용역은 "일단 성장률 전망에 추경이 반영되지 않기는 했지만, 생각보다 도비쉬했다"며 "최근 금리 상승세를 하락 반전시키기엔 충분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추경효과가 미미하고, 글로벌 경제 둔화를 시사하는 지표가 나오면 올해 하반기에는 정말 금리 인하가 이뤄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의 추가조정 관련 문구 삭제와 이주열 한은 총재의 기자회견 답변이 엇갈린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총재는 기자회견에서 통방문에서 추가조정 관련 문구를 삭제했다고 곧바로 금리 인하까지 검토하겠다는 것은 전혀 아니라고 강조했다.

C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이 총재가 간담회에서 한 언급과 통방문 문구의 변화가 맞지 않는다"라며 "의문이 남는 금통위"라고 평가했다.

그는 "시장이 계속 강해진 것도 총재의 간담회 내용을 크게 신뢰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D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이 총재가 계속 금리 인하 기대를 차단하니 오히려 더 인하가 맞는 것 같다"며 "결국 인상은 아니고 인하 방향에 발을 걸쳐놓은 인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2분기 데이터를 보고 한은이 인하로 기울 수 있을 것이다"고 예상했다.

hwroh@yna.co.kr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