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현대자동차가 미국을 비롯한 북미시장에서의 판매 역량을 회복하고자 닛산 출신의 호세 무뇨스를 글로벌 최고운영책이자(COO)로 영입하고, 미주 지역 총괄 담장자로 선임했다.

현대차는 19일 글로벌 COO와 북미·중남미를 총괄하는 미주권역 담당을 신설하고, 닛산의 전사성과총괄(CPO)을 역임한 호세 무뇨스 사장을 임명한다고 밝혔다.

무뇨스 사장은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장과 북미권역 본부장도 겸직하게 되며, 내달 1일 합류한다.

무뇨스 사장은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글로벌 사업 운영 분야의 전문가로 통한다.

1989년 푸조·시트로엥 스페인 딜러로 시작해 대우자동차 이베리아 법인 딜러 네트워크 팀장을 거쳐 1999년 도요타 유럽법인의 판매, 마케팅 담당을 역임했다.

이후 2004년 닛산에 합류해 멕시코 법인장과 북미 법인장, 중국 법인장, 전사성과총괄(CPO) 등 닛산의 핵심 직위를 차례로 역임했다.

전사의 수익성 관리까지 포함한 그의 경험은 향후 현대자동차의 실적 개선에 상당한 기여를 하게 될 전망이다.

무뇨스 사장은 현대차 글로벌 COO로서 전 세계 판매 및 생산 운영 최적화와 수익성 등 전반적인 실적 개선, 사업전략 고도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무엇보다 미주 총괄 담당자로서 북미 판매 회복에 역량을 집중한다.

무뇨스 사장은 "매우 중요한 시기에 현대차에 합류하게 돼 기쁘다"며 "수익성 기반의 지속 성장 견인과 전체 공급망 관리, 딜러들과 상생 솔루션 모색 등 내가 가진 역량을 발휘해 현대차가 자동차와 기술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그간 글로벌 최고 전문가를 영입해 주요 핵심부문의 총괄 책임자로 임명해 왔다.

연구개발본부장에 BMW 출신의 알버트 비어만 사장, 디자인 총괄에 벤틀리 수석디자이너 출신인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 상품본부장에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 전략기술본부에 지영조 사장 등을 임명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