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소시에테제네랄(SG)은 한국은행이 공식적으로 중립기조를 채택했다고 진단했다.

오석태 SG 이코노미스트는 18일 늦게 낸 보고서에서 이번 회의 결과는 크게 놀랍지 않다며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 문구가 삭제된 것은 공식적인 스탠스가 매파에서 중립으로 이동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한은은 최근 지표를 반영해 성장률과 인플레이션 전망을 하향했다며 중요한 점은 이주열 총재가 현시점에서 정책 금리 인하를 고려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인 점이라며 이는 자사의 전망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은 앞서 수정 경제 전망에서 올해 경제성장률(GDP) 전망치를 지난 1월 전망치 2.6%에서 2.5%로 0.1%포인트 낮추고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기존 1.4%에서 1.1%로 하향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이 총재가 추가경정예산이 전망 수정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언급했다며 우리 역시 추가경정예산안의 규모가 작아 성장 전망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총재가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완화 정도 추가 조정 여부' 문구의 삭제가 금리 인하까지 검토하겠다는 뜻은 아니라고 언급한 점과 올해 성장 전망에 상하방 위험이 모두 있다고 지적한 점, 디플레이션 가능성이 매우 작다고 분명히 한 점 등을 근거로 이러한 모든 발언이 올해 한은이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자사의 전망을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SG는 올해 한은이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