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롯데카드 매각 본입찰에 주요 예비 후보자들이 대부분 참여했지만 관심을 모았던 한화그룹은 불참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19일 본입찰 마감 결과에 따르면 롯데카드 본입찰에는 하나금융지주, MBK파트너스 등이 최종 참여를 결정했다. 한화그룹과 IMM프라이빗에쿼티는 본입찰에 불참했다.

애초 한화그룹도 본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종적으로 불참한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IB업계 관계자는 "한화그룹은 롯데카드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았고 여기에는 업황 등 여러요인이 고려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MBK파트너스는 롯데손해보험의 본입찰에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애초 패키지로 인수하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드러냈다.

관심을 모았던 한화그룹은 이번 인수전에 최종 불참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참여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번 본입찰 결과로 하나금융지주의 하나카드 인수 가능성은 한층 커진 것으로 파악된다.

이승열 하나금융 그룹재무총괄 부사장은 이날 1분기 실적발표 직후 열린 콘퍼런스콜에서 "롯데카드의 M&A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주 차원에서 증자 없이 1조원의 M&A 자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나금융은 롯데카드 인수로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업계 2위권 도약을 노리고 있다. 하나금융의 하나카드와 롯데카드가 합쳐지면 점유율 19%로 순자산 20조원 규모의 2위권 카드사로 단숨에 뛰어오른다.

롯데카드 입장에서도 이미 전국적인 점포망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사업경력이 있는 인수자를 좀 더 선호하는 분위기다.

다만 기존 카드사가 새로운 카드사를 인수하는 경우 인위적인 구조조정 가능성이 부각된다.

롯데그룹 계열사로 롯데그룹 내 소매업체와 연계한 카드 상품이 어느 정도 유지될 수 있을지는 어느 인수자든 고민거리다.

롯데카드는 지난해 기준으로 조정자기자본비율 19.23%, 연체채권비율 1.37%로 탄탄한 재무구조를 자랑한다. 회원수는 781만명에 달한다. 매각가격은 1조5천억원으로 예상된다.

롯데그룹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지는 결정하지 못했다. 우선협상 대상자는 이르면 이달 말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입찰 관계자는 "향후 절차와 일정은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